Page 20 - HRDK동향 Vol.101
P. 20

연구 inside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HRD TRENDS & ISSUES MAGAZINE · 2024

       ICT 전문인력 수급 실태조사 및 전망(2023) 통계보고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전문교과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지원 방안





       2023년 12월, 과학기술정보통신부, 정보통신기획평가원, 한국직업능력연구원 / 홍광표 황승록 손희전 윤여인 유명환 김민경 정지운 황성수 이상돈 주인중 강동선 박라인 설귀환 김윤아                        2023년 11월, 한국직업능력연구원 / 김경인
      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아이콘 및 제목을 클릭하면 ICT 전문인력 수급 실태조사 및 전망(2023) 통계보고서 보도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아이콘 및 제목을 클릭하면 전문교과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지원 방안 보도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요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요내용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  직장만족도, ICT 직종 선택 이유, ICT 취업에 도움이 된 것, 추후 공부하고 싶은 ICT R&D 분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전통적 교사 교육 패러다임의 문제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  대학 및 대학원 교육에 대한 평가, 직무-학력, 스킬 미스매치 여부, ICT 교육훈련 수료 여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교사 교육 시스템에 새로운 접근 방식 도입의 필요성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   CT 전문인력 수급차 전망의 기초자료 구축과 ICT 전문인력의 효율적인 양성 및 활용에 대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집단 학습 기반 학습공동체 운동과 교사 학습 방법 변화에 대한 영향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정책적 방안 모색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요목차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요목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                       • 학교 안/밖 전문적 학습공동체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ICT 전문인력 수급실태조사 연혁과 통계신뢰도 제고            • ICT 전문인력 공급실태조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개념과 특성                    • 결론 및 제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ICT 전문인력 수요실태조사






       미래 교육 환경 변화와 직업계고 교사 전문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‘브라운칼라’의 새로운 진로경로에 관한 연구




       2023년 10월, 한국직업능력연구원 / 김남희 이수정 박미희 이수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023년 10월, 한국직업능력연구원 / 정윤경 한상근 김나라 안중석
      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아이콘 및 제목을 클릭하면 미래 교육 환경 변화와 직업계고 교사 전문성 보도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아이콘 및 제목을 클릭하면 ‘브라운칼라’의 새로운 진로경로에 관한 연구 보도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요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요내용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직업교육 교사의 전문성 및 본질에 대한 고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 브라운칼라의 개념, 청년세대 특성과 진로인식 및 진로지원 정책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미국, 싱가포르, 오스트리아 직업교육 사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브라운칼라 업무 특성 및 유형, 종사자의 인적특성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전문교과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접근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브라운칼라의 발전과 성장 및 직업가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전문교과 교사 전문성 개발의 체계화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전문성 개발의 선결과제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요목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요목차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선행연구 탐색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 브라운칼라의 개념과 청년층 진로지원 정책 고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직업교육 교사 전문성 관련 해외 사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브라운칼라의 특성 및 근무 여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전문교과 교사 전문성 개념 타당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브라운칼라의 진로경로, 성공 및 역경 경험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전문교과 교사 전문성 개발 면담조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브라운칼라의 새로운 진로경로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전문교과 교사 전문성 인식조사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
   15   16   17   18   19   20   21   22   23   24